주성하 기자님 안녕하세요
507 0 2
이주원 2019.05.11 22:24

그동안 주기자님의 이전 블로그를 보아왔습니다.

이렇게 새 단장한 공간에서 기자님을 뵙게 되어 영광입니다.

앞으로 자주 들르겠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질문을 드려도 될까요?

남북이 통일될 경우 통일 한국을 가장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물밑으로 아낌없는 지원을 해줄 미국과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남한 주도의 한반도 통일을 훼방놓을 중국이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일본에 대해서는 이야기가 많이 갈리는듯 합니다.

가깝고도 먼 애증의 관계인 대한민국이 체급을 한층 키워 강성한 대국으로 거듭나는걸 결사 반대할 것이다.

어쨌거나 우방국이고 서구권에 속하며 사람 사는 모습도 가장 비슷하고 교류도 많은 이웃 국가가 신 시장을 창출하는데 그곳에서 일본도 얻을 것이 많기 때문에 좋아할 것이다.

대충 이러하게 갈리는듯 합니다.

주기자님께서 일본의 고위 관료나 내각총리대신같은 핵심 정치인이라고 가정해 본다면 이웃나라 대한민국이 북한을 인수합병하여 국력이 크게 신장되는 모습을 보면서 무슨 생각이 드실 것 같고 향후 일본의 정책을 어떻게 이끌어가실것 같으신가요?
   
주성하 05/13 10:56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에 답변드리면, 아베나 일본 정치인이라면, 국익보다는 북한의 변화와 통일 과정을 어떻게 활용해 내 임기를 연장할 수 있을까 그것부터 생각할 것 같습니다. 일본은 통일 한국에 대해선 반대할 이유보단 긍정할 이유가 더 클 것 같습니다. 중국 사이에 방패가 하나 생기고, 시장이 생겨서 일본이 참여할 기회도 늘고 그러니 말입니다.
댓글
이주원 05/14 13:56
귀한 답변 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북한 주민들은 김씨 정권의 철저한 교육에 의해 막강한 반일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나 반대급부로 북한 주민들 사이에서 일본제 제품들의 인기도 상당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과 쓸만은 한 품질에 대중성으로 인민 누구나 쉽게 구입해 쓸 수 있는 중국산 제품과 뛰어난 품질이지만 구하기가 어렵고 가격이 비싸서 핵심 당원같은 간부계층들이 주로 구입해 쓰는 일본산 제품 이런식으로 장마당에서 취급받는듯 합니다.

세월이 오래 흘렀지만 주기자님께서 북한에 계실 적이 주민들의 반일 의식은 어느 정도였으며 별개로 그 당시에도 일본산 제품은 인기가 많았고 많은 수가 유통되었나요?

통일이 되고 안정화가 되면 새롭게 개척될 북한 시장에 일본 기업들도 돈뭉치를 싸들고 득달같이 달려들어 돈을 벌려고 할 것이고 이 과정에서 가격과 품질이 비슷하고 주력 상품들이 많이 겹치는 남한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보수적인 북한 현지 주민들과의 반일 의식과도 겹치는 와중에 일본 기업들이 북한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이라면 뭐가 있을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