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민중항쟁 막는 가장 큰 장애물, 연좌제 시스템 분석
989 0 4
주성하 2020.03.04 13:54

많은 사람들이 북한을 보면서 이런 궁금증을 갖고 있다. 

“왜 북한에선 쿠데타가 발생하지 않는가. 왜 북한 사람들은 봉기를 할 줄 모르는가. 우리는 1960년 4.19. 1980년 광주, 1987년 6월 항쟁 이런 경험을 갖고 있는데 왜 북한은 그런 것이 없는가.” 

북한은 한국에는 그 어느 시대에나 있었던 억울한 죽음을 알리는 언론도, 박해를 받으면서 끝까지 버틴 야당도, 야당 지도자도 있을 수 없다. 

소련이 진주한 북한은 애당초 민중 항쟁이 가능할 수 있는 요소를 모두 지워버렸다. 

특히 점이 선으로 연결될 수 있는 고리를 연좌제라는 전 세계에 유일하게 존재하는 악법으로 차단해 왔다. 

북과 남의 차이는 바로 거기서 갈린다. 

하지만 이제는 북한의 감시 시스템도 점점 무뎌지고, 친구들끼리, 이웃끼리 정부를 비웃고 비난하는 일이 훨씬 많아지고 있다. 

지금까지 봉기가 일어나지 않았다고 해서 앞으로도 일어나지 못하라는 법은 없는 것이다.

   
탈북민 03/05 00:21 수정 삭제
남한으로 넘어온 탈북민이 3만명, 그외에 크고작은 죄아닌 "죄"를 진 억울한 정치범 만명과 진짜 죄를 저지른 자 만명이라고 가정하고 한 사람당 연좌제로 20명이 걸린다고 하면 총 백만이라는, 북한 인구의 5%가 숙청당하게 되지요.

그나마 이들중에 좀 배우고 자란 북한간부계층의 비중이 너무 커 다 걸려서 숙청당하면 김정은이밑에서 일할 사람은 말그대로 최하층 노동계급 농민계급 군대계급 돌격대계급 출신들인데 더욱이 북한같은 엉망진창 국가체계는 충성심만으로는 절대로 운영할수 없습니다.

그러니 김정은이도 하는수 없이 연좌제의 적용을 단축하여 필요한 북한기득권층의 "인재"들을 보호하여야 하겠지요. 다만 그들에게 관대한 용서를 베푼다고 하면서 연좌제에서 제명하여 충성심을 유도하려고 하지만 다 죽다 살아난 사람들은 더 불안에 떨며 조용히 살아가며 북한을 탈출하기 위해서 기회를 더 엿보게 되지요.
댓글달기
박혜연 04/29 16:36 수정 삭제
우리나라가 민주화를 일으키게된건 국민들이 배불리먹을수있는것도 한몫했죠~!!!!! 데모를 하든 선동행위를 하든 먹어야 가능하지~~!!!! 북한은 먹을것도 없는건 둘째치고 잘먹고 잘사는 극소수의 최측근들조차 조마조마하며 사는나라인거 좌우성향을 불문하고 다 아는사실입니다~!!!!!
댓글달기
박혜연 04/29 16:46 수정 삭제
냉전때에도 북한은 지구상에서 가장 폐쇄적인 나라였습니다~!!!!! 뉴스라이브러리에서 북괴 혹은 북한을 쳐보시면 북한만큼 전세계 역사상 가장 심각할정도로 폐쇄적인 나라들이 있으면 나와보라고하세요~!!!!! 1950년대~1980년대 동유럽권국가들이 공산주의이던 시절에도 북한같이 하는나라들은 루마니아나 알바니아말고 거의 없었습니다~!!!! 아니 루마니아나 알바니아도 북한처럼은 못했고 소련의 스탈린이나 중공의 마오쩌둥도 북한의 김일성의 독재에 대해서는 혀를 내두를정도이니 짐작이 갑니다~!!!!!!
댓글달기
박혜연 04/29 16:48 수정 삭제
요새는 공산권국가들에서도 미인선발대회가 열리잖아요? 유튜브로 치시면 다 나와요~!!!!! 특히 미스 유니버스 베트남대회를 유튜브로 시청했는데 거기에 나온 베트남미녀들 왠만한 서양미녀들 뺨칠정도로 예뻤고 이게 공산주의국가가 맞는지 의문이 갈정도였어요~!!!!! 북한은 정권수립후 현재까지 그런 미인대회는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열리기 힘들다고하니
댓글달기